진주 원한의원

본문 바로가기


오직 한의학만을 연구하고 발전시킨 전통있는 의료기관 원한의원

교통사고후유증

사고후유증

교통사고 후유증의 치료는 한방치료가 효과적입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

교통사고 후유증은 주로 사고 직후 발생하는 증상보다 일정기간 지난 후에 환자가 주관적 장애를 주로 호소하는 증후군으로써
X-ray, MRI 등의 진단기기 및 이학적 검사로는 정상이지만, 근골격계의 통증과 저림 등의 신경계의 이상증상이 자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동반되어 심리적 충격으로 인한 과민상태가 나타나 불면증, 집중력 감퇴, 우울, 불안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외과적 증상 이외에도 교통사고 후에 두통, 구역, 구토, 어지럼증, 소화불량, 식욕부진, 피곤감 등의 내과적인 증상도 같이 나타는 경우도 많은데 이러한 증상들을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시 뒷부분을 추돌당하면

목이 순간적으로 두로 제쳐 졌다가 앞으로 오게되는데 이때 뒤로 밀리는 강력한 힘은 하악관절에 후방으로 압력을 주며 경추도 과도한 신전과 굴곡을 겪게 됩니다.

허리부분도 강한 충격으로 인대와 근육의 파열, 허리부위와 추간판탈출 등이 발생합니다.
이때 근육 조직과 연조직의 과도한 신장으로 인해 작은 모세혈관의 출혈과 울혈, 부종, 염증 등이 발생하고 이로인한 혈액순환 부전, 근육조직의 파열, 신경의 과도한 자극, 뼈의 탈구, 골절 등으로 인해 즉시, 혹인 수시간 통증, 두통, 뒷목 뻐근함, 허리통증 등의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혈이란

쉽게 피가 뭉쳐있는 것인데, 교통사고시 강한 타격과 급격한 쇼크로 인해 원활하게 순환되던 체액들이 응어리지거나 뭉치게 되어 잘 풀어지지않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어혈은 덩어리져 가슴, 심장, 뇌 등 전신을 돌아다니며 경락과 혈액의 흐름을 막아 병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어혈로 인해 근육과 인대의 수축, 이완이 원활하지 못해 이들이 점점 굳어질 경우 더욱 통증과 운동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 주로 골격계의 증상, 내과적인 증상으로 나누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복합적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01 골격계의 증상

- 전신에 통증이 있으며 낮보다 밤에 통증이 많습니다.
- 날씨에 영향을 받아 흐리거나 비오는 날에 심해지고, 차가운 날이나 추운 곳에서 잠을 청했을 경우 심해집니다.
- 목을 좌우, 앞뒤로 움직일 때 통증이 있습니다.
- 가만히 있거나 허리를 움직이거나 일어날 때,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납니다.
- 어깨부위나 등부위에 담이 걸린 듯 쑤시고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있으며, 한쪽 팔로 저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02 정신적인 증상

- 두통과 어지럼증이 있고, 눈이 흐릿하고 안보일 때도 있습니다.
- 음식을 삼키기가 어렵고, 소화가 잘 안되고 음식을 먹으면 속이 메스껍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 온 몸이 무겁고 항상 피곤한 느낌이 있어 자리에 눕고만 싶습니다.
- 팔다리가 저리고 찬 느낌이 들고 쑤시기도 합니다.

03 내과적인 증상

- 가슴이 뛰고 자주 놀라고 괜히 불안한 생각이 듭니다.
- 불면증이 오거나 혹은 계속 잠이 듭니다.
- 우울증이 생기거나 이명, 환청공황장애가 나타납니다.
- 차에 대한 공포심이 생겨 길을 걷거나 건널 때 항상 불안한 마음이 듭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표자 : 원호영, 이선희주소 : 경남 진주시 대신로 334 (지번 : 하대동 343-1)사업자등록번호 : 613-22-87256
대표번호 : 055-763-9500~2팩스번호 : 055-763-9502이메일 : jinjuwon@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