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RT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오직 한의학만을 연구하고 발전시킨 전통있는 의료기관 원한의원

안면교정

CFRT

CFRT는 풍선을 이용한 두개안면교정술로 다양한 질환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포바즈 진주점 원한의원에서 독특한 치료법 CFRT로 해답을 찾으세요.

CFRT로 치료할 수 있는 질환

두개안면 비수술 치료 CFRT는 원한의원에서 자랑하는 비수술 치료법입니다.

두개안면 비수술 치료 CFRT(Cranio Facial Reconstucturing Therapy)란?

CFRT는 80여년 이상의 오랜 역사를 가진 두개안면 교정술로써 조그만 풍선을 콧구멍으로 넣어 비강과 인두 사이에 위치한 두개안면 구조물을 확장시켜 고유의 위치로 복구 시키는 포바즈만의 치료법입니다.

특히 접형골의 경우 두개골의 중심에 위치하며 전체 두개골을 지탱하는 보와 같습니다.
두개골 내부에 위치하여 두개골 전후 상하의 탄력을 조정하는 대되겸이 부착되어 있으며, 자율신경과 호르몬의 조절 중추인 뇌하수체가 말안장 모양의 홈에 위치하고 있어 뇌기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CFRT는 간단하게 접형골 교정술로 정의되기도 합니다.

CFRT는 이미 80여년이 다 되어가는 역사가 오랜 치료법으로 1930년대에 BNS란 요법이 처음으로 소개되어 미국 카이로프랙틱 의사들에 의해 시행되다가 1990년대 Dean Howell이란 ND에 의해 계승되어 왔으며 한차원 발전시킨 요법입니다.

두개안면골의 올바른 정렬은 전신의 균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이의 교정을 통하여 전신 불균형 또한 교정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중요한 신경과 호르몬 조절 중추인 뇌하수체가 위치하는 접형골과 두개안면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서골, 사골 등은 아주 중요한 두개안면골임에도 불구하고 접근이 용이하지 않아 교정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CFRT를 이용하여 구조이상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CFRT 탄생배경 : 두개 안면골의 움직임

사람의 두개골은 모양도 다르고 서로의 연관성도 다른 8개의 큰 두개골판이 모여서 모양을 이룹니다.

1970년대 중반 이전까지는 두개골은 하나의 판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믿어왔습니다. 하지만 미시간주 대학의 골정형학파트에서 cinema-aroentgenography를 이용하여 살아있는 사람의 두개골이 움직인다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하나의 두개골판의 부정렬이 다른 두개골판에 영향을 미치고 각각의 두개골판은 고유의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호흡할때 두개골은 서로 유기적인 움직임을 보이는데, 손상이 없는 경우 아주 작은 움직임을 보입니다.
두개골은 호흡에 의해서도 움직이지만 뇌의 자발적인 팽창 수축에 따라 움직이기도 합니다.

22개의 두개골판과 안면골이 바르게 정렬되어 최적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보일대만 가장 좋은 뇌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한곳이라도 운동성이 떨어지면 유기적인 움직임이 불가능해지고 뇌에 압력이 가해져서 뇌신경 기능이 떨어지고 뇌척수액 흐름을 방해하여 병리적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CFRT 탄생배경 : 정형의학의 역사

정형의학(Osteopath)은 1865년 Andrew still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1930년 William Sutherland가 두개안면골을 조정함으로써 뇌기능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이때 William Sutherland는 비정렬 상태의 두개골을 맛사지와 특별한 교정법으로 잠김현상이 있는 두개골 부위를 교정 하여 두개골 관절과 두개골막을 이완시켰는데 이는 art of Cranial Sacral Therapy(CST)라 불리게 됩니다.

Bilateral Nasal Specific/Endonasal Balloon Therapy는 위의 이론을 배경으로 콧구멍에 작은 풍선을 넣어 두개골 이상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양측 각각 3개의 통로(상비도, 중비도, 하비도)에 풍선을 넣어 두개골 비대칭을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6개의 구멍에 대칭적으로 시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두개골 비대칭이 도절되지 않는 사람들이 많이 발견되어 NCR이란 비대칭 시술이 개발되었으며 이후로 점차 두개골 비대칭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CFRT 발전과정

CFRT의 탄생

이후 NCR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여 발전된 요법이 CFRT(Crani Facial Restructuring Therapy)입니다.
CFRT는 두개안면골의 축이 되는 접형골을 교정하는 수기법으로 전체적인 두개골 및 안면골의 교정뿐만 아니라 비강내 구조물들을 교정함으로써 뇌신경이상과 이관이상 등의 많은 연관된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신의 구조의학과 뇌신경학 이론들을 연계하여 임상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고 있습니다.

CFRT를 이용한 교정가능한 부위

전두, 측두, 두정골, 후두골 같은 개개관은 만 1세면 완전히 성장이 끝납니다.

만 1세전의소아의 경우라면 두상교정이 가능하지만 이후로는 교정이 불가능합니다.
두상비대칭으로 인한 안면비대칭의 경우는 교정의 속도도 느리고 치료가 까다롭습니다.
두개저(안면골)의 경우 두개관골 보다는 뼈와 뼈의결합이 느슨한 편이고 유동성이 커서 교정하기가 편합니다.

CFRT 안면비대칭 Category 분류법

Category 1 상악은 그대로인 상태(광대뼈 변화없음)에서 하악만 회전한 상태

Category 2 상악도 돌고(광대벼 함몰) 하악도 같은방향으로 회전한 상태

Category 3 상악과 하악이 반대방향으로 돈 상태(측방굴곡 변형)

턱관절 Type 분류법

- 좌측 PS Type 턱이 좌측으로 돌고 좌측턱에서 소리나고 좌측이 늦게 빠짐.

- 우측 PS Type 턱이 우측으로 돌고 우측턱에서 소리나고 우측이 늦게 빠짐.

측두골을 교정하는 CFRT (Category2의 교정)

측두골은 CFRT에서 중요한 교정 포인트입니다.

CFRT 분류법에서는 Category2에 해당됩니다.

주로 내외회전변위가 일어나며 측두골 내측엔 평형, 위치감각을 다루는 전정기관과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 안면근육의움직임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빠져나오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어지럼증이나 이명, 중이염, 이관질환, 메니에르병 등의 치료뿐만 아니라 안면신경의 문제로 야기되는 구안와사나 암면비대칭등도 측두골의 교정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측두골은 가동성이 가장 큰 두개골로써 치료가 용이할 뿐 아니라 치료 반응도 빠른 편입니다.

접형골을 교정하는 CFRT (Category3의 교정)

CFRT는 두개안면골의 심부구조물인 접형골을 교정하는데 탁월합니다.

접형골의 변위는 CFRT 분류에서 Category2에 해당되며, 두상비대칭을 동반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접형골은 두개안면골의축을 담당하는 뼈로 안면의 감각과 저작근의 운동을 담당하는 삼차신경이 접형골에 있는 3개의 구멍을 통해 분지하고 있어 삼차신경통 및 턱관절 질환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율신경과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뇌하수체가 담겨져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CFRT를 이용한 접형골을 교정법으로 이명, 성장, 호르몬 이상, 자율신경계 이상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강내 근육조정을 통한 이관의 조절

CFRT는 비강 및 구강내 구조물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점막내부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뇌신경이상을 교정할 수 있어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이관주변 근육을 조절할수 있어 중이염과 이관폐색, 이관개방 등의 이관기능이상으로 생긴 질환을 개선 수 있습니다.
· 이관의 기능이상은 어지럼증과 난청, 이명 등을 유발하며 CFRT를 이용한 이관 교정술을 통해 이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CFRT의 풍선이 통과하는 구조물

CFRT는 풍선을 비강으로 넣어 손이 닿을 수 없는 구조물들을 교정할 때 사용합니다.

비중격 및 경구개 접형골, 사골을 지나 내부에서 풍선이 팽창함으로써 유착된 부위와 뼈의 가동성이 떨어진 부위를 자극하여 교정할 수 있습니다.
비강내 각종 신경을 자극하여 코골이, 비염 등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관조절기능이 탁월하여 이관 기능이상으로 인한 이명증이나 중이염, 어지럼증 등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CFRT에서 상하악 중심 찾기

턱관절 이상이나 안면비대칭시 상하악 중심을 찾게 되는데 이때 사용하는 개념이 CR(Centric Relation), CO(Centric Occulusion)입니다.

입을 가볍게 벌리고 있는 상태에서 교합중심을 CR이라고 하고 입을 꽉 다물었을때 교합중심을 CO라고 합니다.
CR은 턱관절의 상태를 반영하고 CO는 치열상태를 반영합니다. 가장 좋은 형태는 CO가 CR안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CR과 CO가 거의 차이 없는 것이 좋은 교합입니다.
상악이나 하악의 변위 상태에 따라서 안면중심을 잡아 주어야 합니다.

CFRT 치료과정

CFRT에 관한 FAQ

  • Q

    CFRT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나요?

    A
    네, 여지껏 완전하게 대칭인 사람은 본적이 없습니다. 두개 안면 재배술은 어떤식으로든 인체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 Q

    몇번이나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치료가 더 필요한 사람들은 어떤 유형의 사람들인가요?

    A
    1) 사람들은 치료하고자 하는 목적이 서로 다릅니다. 부비동염이나 간단한 두통이나 통증성 질환들은 몇번의 치료로 끝납니다. 하지만 질병이 중하거나 변형의 정도가 심하면 60이상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1주일에 한번정도 시술 받으로 시술시간은 30분 내외입니다. 2) 몸의 변화는 사람마다 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뼈의 모양도 다르고, 두개리듬도 다리고 혈압이나 호흡의 수도 다릅니다. 이에 따라 교정속도도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사람마다 똑같은 치료시간이 걸릴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은 두개골이 단단해서 부드럽게 만드는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오래인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부드러워서 쉽게 교정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 Q

    치료 이후에도 재발이나 예방을 위해 방문해야 할까요?

    A
    네, 치료후에도 재발이 될 경우나 예방 목적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치료는 초기 치료보다 치료횟수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 Q

    나이가 아주 어려도 상관없나요? 연세가 많이 드신 분도 괜찮을까요?

    A
    문제없습니다. 풍선은 비강을 통해 인두와 접형골 경연구개 사이에 위치합니다. 코에 보형물을 넣으셨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강한 치료는 코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치료를 권합니다.
  • Q

    풍선이 코로 들어가는 치료인것 같은데 아프지는 않나요?

    A
    살짝 통증도 있는데 대부분 어렵지 않게 치료 받으십니다. 가끔씩 코안에서 펑하는 소리가 들리는데 유착된 두개 안면관절이 떨어지는 소리입니다. 뼈가 부러지거나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코를 성형수술 했는데 치료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A
    문제없습니다. 풍선은 비강을 통해 인두와 접형골 경연구개 사이에 위치합니다. 코에 보형물을 넣으셨어도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만 너무 강한 치료는 코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치료를 권합니다.
  • Q

    치료시 다른 부작용이나 조심해야 할 것은 없나요?

    A
    가끔씩 점막이 약하거나 혈관 약한 분들은 치료후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도 가끔씩 호소하시는데 두개골의 변화로 뇌척수압이 변화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10정도 지나면 아무렇지도 않게 됩니다.
  • Q

    심한 안면 비대칭인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A
    CFRT에서 다룰 수 있는 안면비대칭은 안면골이 다 자란 성인의 경우, 회전이나 압박 등의 변형이 있을 경우만 치료 가능합니다. 이미 뼈의 길이가 많이 다르기 때문에 양악 수술을 고려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뼈의 크기 차이가 있더라도 뼈의 위치이동으로 비대칭이 완화될 수 있다면 비수술 요법으로 치료도 가능합니다. 일단 검사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Q

    남편이 코를 심하게 골고 가끔씩은 호흡도 하지 않는것 같은데 CFRT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A
    네, 치료후에도 재발이 될 경우나 예방 목적으로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후 치료는 초기 치료보다 치료횟수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 Q

    심한 비염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턱 모양도 변하고 얼굴도 점점 길어지는 것 같은데 치료가 가능할까요?

    A
    비염은 아이들의 안면비대칭이나 성장을 방해하는 가장 중요한 질환입니다. 반드시 빠른 시간안에 치료를 해줘야 얼굴모양이 변하는 것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Q

    아이가 심한 부정교합으로 얼굴 모양이 찌그러져 있습니다. 이의 모양도 변할 수 있을까요?

    A
    심한 부정교합의 경우, 치과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부정교합은 지속적인 압력이 구강조직에 가해져야 하는데 치과 치료가 훨씬 발달해 있습니다. 다만 상악쪽에 광대나 안면길이가 길어지거나 앞이 좋아지는 안면골 비대칭은 CFRT가 효과적입니다. 병행 치료하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 Q

    시술 받자마자 많이 활동해도 되나요?

    A
    아니요. CFRT 치료후에 5~10분 정도는 쉬었다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운전해서 돌아가야 할때는 반드시 쉬었다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씩은 안정하는 시간이 더 필요할때도 있습니다. 초기 이런 반응 이후에는 운전하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다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콧물이 흐른다던지, 피로감이 심해진다던지, 머리가 빙빙돈다던지) 치료가 끝날 때 쯤이나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없어집니다.
  • Q

    치료 후에 구역질이 나거나 하는것이 정상인가요?

    A
    꽤 많은 환저들을 봐왔는데, 치료후 구역질나는 케이스는 2~3 케이스 정도밖에 없었습닏. 치료와 상관없을 경우가 많구요. 혹시 CFRT 치료 초반에 쌓여 있던 독성물질이 분해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의 일부일 수 있습니다. 한 15%정도의 환자에서 열이 난다던지, 설사가 난다던지, 으스스한 불쾌감 등의 명현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있습니다.
  • Q

    피가 잘 난다던지 지혈이 잘안되는 경우는 어떻게 하지요?

    A
    피가 잘나는 경우라면 CFRT 치료중에 코피가 날 확률이 높습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 중이라면 아무 문제 없는데, 만약을 위해 CFRT 치료전날에는 복용량을 줄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Q

    가끔 기절 잘하는데 치료 받아도 괜찮나요?

    A
    CFRT 치료 후에 현기증이 일어나는 것은 흔합니다. 그러나 아주 가끔 심한 어지러운 증상이 갑자기 일어날 때 나타나기도 하는데, 치료 후 반드시 천천히 일어나고 조금 쉬었다 가는 것이 좋습니다.
  • Q

    CFRT가 임산부나 출산 후 여성에겐 어떤가요? 시술시 주의사항이 있습니까?

    A
    분만전이나 출산 바로 후에는 CFRT치료를 권하지 않습니다. 분만전후엔 모태와 아이에겐 너무나 복잡한 문제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다만 임신 초기엔 편안한 출산을 위해서 권합니다. CFRT 치료를 통해서 척추와 골반을 바로 잡음으로써 출산의 최적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CFRT 치료 중 임부의 반응이 크게 나타날때는 치료를 중지하면 됩니다.
  • Q

    코가 휘어 있는데요 CFRT로 치료가 가능할까요?

    A
    비중격만곡이나 외상후 코가 휘어진 증상엔 CFRT가 좋습니다. 휜코는 연골형과 골격형 휜코로 나뉘는데 연골형의 경우는 특수제작된 스플린트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골격형 휜코의 경위 CFRT 수기요법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표자 : 원호영, 이선희주소 : 경남 진주시 대신로 334 (지번 : 하대동 343-1)사업자등록번호 : 613-22-87256
대표번호 : 055-763-9500~2팩스번호 : 055-763-9502이메일 : jinjuwon@daum.net